알라딘 전자책

검색
진주의 키토 도시락 (커버이미지)
알라딘

진주의 키토 도시락

윈타임즈

진주 (지은이), 송재현 (감수)

2019-05-22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점심을 한 방에 해결한 키토(저탄고지) 도시락

맘껏 먹고도 부부 합산 46.4kg 감량

이 책은 ‘너희는 점심으로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염려하지 말라’라는 성서의 한 구절을 패러디하며 시작한다. 다소 우스꽝스럽지만 이 내용은 키토(저탄고지) 식이를 하는 사람들이 안고 있는 고민이기도 하다. 아침이나 저녁은 버터와 코코넛오일을 섞은 방탄커피나 달걀 프라이, 삼겹살 등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점심까지 키토식을 유지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기름진 음식이 많기 때문에 도시락을 싸기에 적합한 식단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의 고민거리가 무색할 정도로 한 방에 해결한 이가 있으니 그는 바로 저탄고지 요리연구가 진주다.
점심으로 맘 놓고 사 먹을 만한 저탄고지 음식이 많지 않기 때문에 ‘뭐든 사 먹는 것보다는 낫겠지’라는 생각으로 남편의 도시락을 싸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식사를 통해 남은 오후의 에너지 충전을 해야 하는데 ‘먹는 행복’을 포기하면서 대충 때우고 만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 것도 큰 이유였다. 복잡하고 어려운 요리보다는 늘 집에서 해먹는 키토식을 두 배로 만들어 남편의 도시락에 담아준 것으로 도시락 싸기의 번거로움을 해결했다. 잡지 속 사진처럼 적은 양으로 아기자기하게 예쁜 도시락에 음식을 싸는 것은 비현실적이기에 일반적으로 직장인이 주로 사용하는 도시락 용기에 음식을 푸짐하게 담아 배불리 먹을 수 있도록 했다. 부부는 이렇게 제한 없이 맘껏 먹고도 둘이 합해 46.4kg의 체중을 감량했다.

도시락 싸기 귀찮은 수요일 이후
직장인이 퇴근 후 매일 도시락을 준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월요일이나 화요일은 주말에 만든 음식을 가져가면 되지만 수요일쯤엔 ‘내일은 도시락으로 뭘 가져가지?’라는 걱정이 현실로 다가온다. 이러한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품목마다 무슨 요일에 어떻게 싸 가면 좋은지 표시를 해두었다. 수요일이나 목요일엔 간단하게 조리하거나 수고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음식을, 목요일이나 금요일엔 미리 만들어 냉동 보관한 음식을 가져가 데워 먹는 식으로 표시했다.
뿐만 아니라 매일 도시락을 준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단일 품목으로 영양이나 맛에서 만족스러울 만한 것들로 메뉴를 골라 도시락뿐 아니라 일상 식으로도 가능하게 했다.

<진주의 키토 도시락> 사용설명서

소소하고 재미있는 깨알 정보

어떻게 하면 좀 더 편하고 쉽게 도시락을 쌀 수 있을까? 밀 프렙, 미리 만들어 두면 도시락 싸기 편한 것과 사두면 도시락 싸기 유용한 재료를 소개하고 음식의 특성에 따른 도시락 용기 선택과 사용 방법, 있으면 더 편한 도구의 사용법까지 알려준다. 저탄고지 요리를 만들면서 사용한 재료를 한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전체 사진을 보여주고 세세하게 재료 이야기를 풀어나감으로써 식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생소한 식재료의 경우 제품과 구매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식이 초보자에게 큰 도움을 준다. 영양제는 요리연구가 진주가 먹고 있는 제품을 중심으로 대한저탄고지협회장인 송재현 원장의 간단한 설명을 덧붙여 사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영양제를 고르는 데 참고할 수 있다.

가지고 다니거나 외식하거나
키토식을 하더라도 가족과의 외식은 크게 어렵지 않으나 직장의 회식이나 친구들과의 만남은 난감할 때가 많다. 이를 위해 도시락 외에 마음껏 먹어도 좋은 것과 가지고 다니면서 먹기 좋은 간식, 외부 식사나 회식할 때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국이나 탕처럼 국물이 많은 음식, 탄수화물의 천국 면과 밥,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 같지만 주의해야 할 고깃집과 비빔밥, 단맛의 대명사 소스와 드레싱, 다이어트의 적 술, 커피와 티로 나누어 주의할 점을 알려준다.

1인분의 칼로리와 영양성분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중 가장 제한하는 것은 칼로리일 것이다. 하지만 키토식에서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내가 먹은 음식의 ‘고지’와 ‘저탄’을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요리마다 1인분(1개, 1조각)을 기준으로 칼로리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의 영양성분을 계산하여 표시했다.

키토(저탄고지)식을 위하여
특별히 파트를 나누지 않은 이 책은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면 오일, 버터, 피클, 달걀, 샐러드와 드레싱, 채소 이야기 들이 쉬어가는 페이지처럼 배치되어 있다. 이 재료 들은 저탄고지 식이에서 상징 같은 존재이기에 부담 없이 숙지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내용을 실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